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드소마 / Midsommar, 20일9 - 아직 중천에 있는 태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2. 5. 04:08

    >


    20최초 7년 자신의 있던 영화<유전>은 뭐 하 쟈싱 유명한 이름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그녀석 심마, 홍보에서는, 국내 한정으로 유명한 번역가 "황석희"가 "무서워서 혼났다."라는 코멘트와 "로 둥근 토마토 첫 00%"이 전부였습니다. 무엇보다 이 영화의 국내 개봉 첫 번째가 북미와 거의 동시에 개봉돼 더 놀라웠어요. 결과부터 내용보다 주시면, 국내 최초의 78,290명을 북미에서는 약 4000만달러를 벌어들이는 등 데뷔작으로 하려면 믿기 어려운 흥행과 반응을 첫 그오넷스프니다. 저도 한 극장에서 놓치고 늦게 저까지 봤는데 깜짝 놀랄 영화가 아니라 놀랐고 무엇보다 영화가 끝났지만 여전히 섬뜩한 감정이 남아있어요. 그래서 섣불리 두번째의 입장도 손을 못 낼만큼 영화<유전>은 좋았습니다. 이렇게 잘 만들어 주니 자연히 그의 차기작 미드소마에 관심을 갖는 것은 자연스러운 처음인 것 같아요. 하지만 북미 자체 국내 반응은 싸늘합니다. 국내 개봉 5쵸쯔챠 마을 맞은 누적 관객 수는 52첫 79명(07. 첫 5기준으로 전작이 보이고 준 반응을 교은헤하면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영화를 본 제 느낌은 <유전>때의 그 느낌이었어요. 여전히 감정은 자신 있게 비 거리고, 뭔가 변태적인 느낌 같은, 어쨌든 심오한 감정에 잠겼습니다. 어떤 영화였기에 이런 감정을 선물했는지 영화 미드소마에 대한 감상을 정리해보겠습니다.


    >


    영화는 왠지 두려움에 떨리는 대니를 보여줍니다. 동생과의 대화중에 메일이 없어서 집에 sound성 메세지를 남겨 남자친구의 '크리스티안'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하지만 이런 불안감은 현실이 되고 맙니다. 교루스토리, 1어 자체로는 안 된다 1이 1어 자기 신고"대니"은 정신적으로 피폐합니다. "크리스티앙"과 친구들은 이런"대니"의 감정을 다시 1우인 주기 위해서"스웨덴"으로 하는 "하지절"에 함께 가기를 제안합니다. 가기 싫었지만 '대니'는 못 이기는 척 그들과 마을에 도착해요. 모든 게 잘 된 그 당시 동네웅"하지절"의 1단계"절벽"을 선 보이고 이를 목격한 "대니"와 친구는 그 자리에 얼어붙어 버리는데...


    보통 영화 공동 다른 일 20분이다. 야구로 얘기하면 정규 이닝 9회를 의미하는 것이고, 축구에서 말보다 하면 전·후반 90분을 우이우이합니다. 그런데 '공포영화'에 평균을 바라기는 어려워요. 또 있겠지만 대다수의 공포영화가 즐겨 쓰는 점프스케어, 즉 깜짝은 처음 쓰는 초반에는 그 효과가 최고다. 참 제 때에 로이 갈수록 이에 익숙한 관객들에게는 효과는 기하 급수적으로 줄어들 것이고, 피로감을 느끼게 하면 대다수의 공포 영화가 90분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들 영화 사이에 등장한 '앨리에스터'의 공포는 상당히 특별합니다. 전작<유전>은 27분에 7분의 추가 때 때에 북로를 받아 이번의<미드 소마>는 일 47분에 추가 때 때에 북로를 넘어선 연장전까지 치러지지만,입니다. 이처럼 '알리에스터'는 '깜짝'이라는 비결보다는 '싱겁함'이라는 긴 비결을 사용합니다. 전작 유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번 미드소마에서도 이 비결은 관객들에게 유용하게 받아들여집니다. 깜짝이라는 비결이 순간적인 힘을 발휘하는 비결이라면, 渋은 순간적인 힘은 없지만, 언제든 놀래키는 데 어색하지 않고 당위성을 설립하는 겁니다. 무엇보다 깜짝은 연출자의 철저한 계획 아래 이뤄지는 비결이지만, 감칠맛은 관객들의 마음에서 직접 볼 수 있어 연출자 입장에서는 손도 대지 않고 코를 풀수록 힘도 줄어들기 때문에 좋은 비결이다.


    >


    이렇게 좋은 방법이라면 관객의 입장에 서는 생각이 '좋았으면 왜 안 썼어?'라는 질문이 자동적으로 튀어나올 수 있겠죠. 이에 대해서는 제작비 문제도 있겠지만 집중력 문제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보통 성인이 집중할 수 있는 그때의 한계를 20분에 책정되는데, 전술한 것처럼 "공포 영화"의 한계는 90분이다. 이는 대다수 공포가 사용하는 '점프스케어', 즉 '깜짝'의 한계입니다. 점프스케어가 이 이야기의 연결성보다는 관객을 놀라게 하는 데 중점을 두자 순구는 놀랐을지 몰라도 두려움은 남지 않습니다. 하지만 영화 미드소마는 앞서 말했듯이 점프스케어보다는 이 스토리를 차근차근 쌓아갑니다. 이를 보면 영화는 순간보다는 오래 남기겠다는 선택을 한 목소리를 보인다. 그러다 보니 아까도 말했듯이 영화가 길어 관객들이 집중하기가 어려워요. 그래서 영화 미드소마도 깜짝이라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아까말씀드렸던것들을보면'약'은좋지않은것을나타내는데,'어떻게사용하는지?'그래서'약'은약이되는것입니다. 그동안 깜짝이 싫었던 것은 이 스토리적으로 연결되지 않기 때문이다. 야구에서 줄거리라고 하면 투구수만 무의미하게 늘 그렇지요. 하지만 <미드소마>는 앞서 관객들이 연출자의 수고를 덜어주면서까지 스스로 꿋꿋하게 앉아있으니, 이 귀신의 추악하고 보여주는 '깜짝'은 '위닝샷'으로 과인타과입니다. 예를 들어 이 이야기에서 언급한 절벽 이과의 경전을 사진으로든 소리 내어 들키는 장면인데, 이렇다 할 행동은 아니지만 지루해진 관객들에게는 몸도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좋은 방법으로 찾아옵니다.


    >


    그리고 무엇보다 "장 푸스 케오"는 이 방식으로 스이프니다우에서 장면을 1시적으로 환기 안 시키아 주는데요. 예기적으로는 1프지앙아의 "마루(.)" 같은 역할을 함으로 최근까지 정리도 하면서 오래 된 예고에 피곤한 관객들에게는 숨통을 트이게 만드는 장치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이 영화에서 "장 푸스 케오"에 피로감을 느끼는 1은 없습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이 영화의 이야기입니다. 전작에서는 대가족과 미니어처로 공포 분위기와 결합했던 예기가 이번에는 흔한 대학 공포물로 변했습니다. 예를 들면, <호스텔>과 같이 갇혀 버린 젊은 청춘남녀라고 하는 것입니다. 확실히 예기치 못한 것이라고 해서 이 영화를 끌어내리는 것은 아닙니다. 그만큼 이 영화 <미드소마>가 다른 영화와 차별화된 것을 관객에게 선보이면 이는 자연스럽게 해결되니 예상대로네요. 하지만 영화 미드소마는 어려워요. 오히려 비천함이라는 게 이 영화가 무서워서가 아니라 내가 이 영화를 제대로 보는 게 맞나?에 대한 생각이 들 정도로 어려워요. 루벤이라는 캐릭터는 영화에서 맥거핀인지, 아니면 제가 보지 않은 것인지, 저 장면은 어떤 장면인지를 명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워요. 이 영화의 주인공 대니처럼 누군가에게 의지하고 싶지만 그럴 수가 없어서 저도 불안해요. 근데 제가 생각한대로 정리하면서 올려볼게요.


    >


    영화 마지막을 보면 대니는 희미하게 웃으며 영화를 마무리 짓는데요.이 웃음의 의미가 무엇인지 가장 궁금했어요. 잠시 영화를 앞으로 돌리면 "대니"의 상황은 좋지 않습니다. 예상대로 불미스러운 시작을 겪으면서 그녀는 크리스티안에 의지하죠. 이런 대니와 달리 크리스티안은 그녀와 헤어지려는 소견을 갖고 있어요. 정예기 결국 스웨덴 여행을 본 듯하지만 영화는 이곳에서 대니만 고립됐다는 이미지를 준다. 성비에서도 본인 외 본인이지만 '버섯차'와 '대마'에서 볼 수 있듯이 '대니'가 혼자서 '버섯차'를 선택하는 장면처럼 고립된 인상을 계속 주는데요. 다음 영화는 절벽 장면에서 그들을 대변해 보여줍니다. 외치는 인물은 현재의 대니, 그에게 다가가는 캐릭터들은 남칭 크리스티안이라고 칭구로 가리켜 아픔도 몰라주는 무관심함을 대변한다. 그러나 영화 후반에는 "대니"이 '5월의 여왕'에 등장하는 장면에서는 반대로 "크리스천"이 고립이 좋습니다. 이것을 옷 색깔로 보여주지만 크리스티안을 제외하고 대니를 포함한 마을 전체가 흰 옷을 입습니다. 이를 통해 웃는 '대니'의 표정은 조금 전 예기한 본인의 아픔을 '크리스티안'에게 전할 예정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상처 때문에 웃었다고 할 수 있지만, 이 이야기에서도 '신뢰'라는 실현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


    영화에서 "대니"는 '5월의 여왕'이 되지만 이 과정에서 "댄스"과정을 보이고 줍니다.대개 매체에서 춤은 서로의 발을 밟지 않는 것으로 나옵니다. 그만큼 나보다는 남을 생각하고 서로의 생각을 이어주는 연인과 매칭하는 행동으로 쓰입니다. 즉, "대니"의 행동에는 어느 정도 믿고 sound가 있었다고 보여지는 것입니다. 비록 외지에서 온 그녀지만 춤추는 동안 대니는 마을 사람들과 연결돼 있다고 믿었을 겁니다. 그리고 이런 생각들이 밖으로 돌아가는 원의 크기처럼 커져 갔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아프고 괜찮은 것을 밀어내기만 바쁜 크리스티안과 오히려 괜찮다.하지만 자신의 아픔을 지지해 주는 마을 사람들이 괜찮은 제 시야 안에 있다면 후자를 선택하는 것이 아닐까요. 이처럼 영화 미드소마는 명확하게 나눠지는 영화가 아닙니다. 제 해석의 예상치 못한 다른 기회는 열린 영화이고, 무엇보다 제가 '대니'가 아니기 때문에 '왜 웃었나?'라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영원히 이 물 sound는 중천에 뜬 태양처럼 영원히 지지 않을 것입니다. 물론 이들보다 이 영화의 베드신이 더 강렬하긴 하지만요.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