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중국 창업 2.0시대] "한국 자동차 업체는 보수적, 자율 주행 혁신은 중국이 더 유리해" ??
    카테고리 없음 2020. 2. 21. 22:04

    China에서 스타트 업 붐이 일어난 지 3년이 지났다. 시간이 흐른 만큼 China 스타트업 업계의 지형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인공지능, 자율주행, 항공, 빅데이터 등 첨단 스타트업의 약진입니다.최근 몇 년간 China 스타트업 시장을 주도한 것은 생활형 모바일 서비스였다. 이것은 기술력을 무장, 진입 장벽이 높은 이른바'4차 산업 혁명'관련 스타트 업들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


    인공지능 분야를 보자. 2017년 6월 이 말 기준 중국의 크고 작은 인공 지능업자의 투자 유치 확률은 63퍼.세인트다. 세계 최대의 인공 지능 강국인 미국보다 18퍼.세인트 높은 수준이다. 중국 자본이 얼마나 나쁘고 인공지능에 심취해 있는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투자유치 속도도 미국보다 빠르다. 중국의 인공 지능의 스타트 업이 엔젤 투자를 유치하는 곳까지 평균적으로 걸리가끔은 9.7개월이다. 한편 미국은 14.8개월이다.기술력, 인력면에서는 아직 미국과 비교할 수 있는 규모는 아니지만 관련 스타트업의 성장률만 놓고 보면 미국을 크게 능가한다는 것이다.


    >


    위시(uisee). 이 20하나 6년 베이징에서 창업한 자율 주행 차량 시작이다. 단기간에 A라운드의 투자를 유치하고 한살이 지난 현재 하나 0억위안 이상의 가치를 평가되고 있다. 해외에서는 보기 드문 국 한명'하이 구이(해归)'엔지니어들이 이끌고 있는 기술력의 기반의 하이테크 스타트 업이다.이 41베이징 중관춘에 위치한 위 씨의 본사에서 기술 개발을 맡고 있는 츄우에이 박사 리우이다 수석 선전 경영자(CMO)을 만 아니다.이하 이들과 1문 1, 정답이다.


    이 20하나 6년 2월 창업한 자율 주행 차량 기술 스타트 업이다. 자율주행 시스템을 개발하는 동시에 완성차까지 제작합니다. 베이징과 주행 거리에 2곳의 연구 개발 센터를 구축하고 있고 내년부터는 독자적인 생산 라인을 통과 하고 무 차 양산에 타히스.인텔, 델, 지만즈 등 글로벌 IT기업과 대학연구소의 엔지니어가 주축을 이루고 있으며 이 같은 배경을 인정받아 시리즈A 투자를 마친 상태다. 기업 가치는 약 하나 0억위안으로 평가되고 있다. 직원도 하나 20명이 넘는다. 시스템에서 완성 차까지 자율 주행 관련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동종의 스타트 업 업계 한개~2위를 자부합니다.


    >


    우리가 제작한 중저속 자율주행차가 실제 상업공간에서 시범 운행되고 있다. 광저우 바이윈 국제공항이 대표적이다. 공항에서 짐을 들고 나쁜 고객이 무인 차량에 탑승, 차량 번호를 입력하면 차가 주차된 곳까지 안전하게 이동합니다. 평등한 서비스를 항저우의 대형 쇼핑몰에도 공급하고 있다. 꽤 최근까지 위 씨가 제작하고 시웅헹에 성공한 중저속 자율 주행 완성 차는 6가지가 넘고 있다.


    >


    나아가 일반 차량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는 고속 자율주행 차량 시스템 개발에서도 지속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시속 하나 00Km로 달리며 자동으로 차선을 바꾸고 앞차를 앞지르다 주행 보조 시스템이다, 테슬라의 자율 주행 시스템인 오토 파일럿과 비슷한 기능 등을 구현했다.


    인공지능 같은 하이테크놀로지 스타트업의 성패는 사실상 구성원에서 표결된다. 웨이 씨에는 3명의 공동 창업자가 있다. 이 중 최고 기술책인 귀하 조용은 구글의 비밀조사소 구글 X 조사원 출신으로 안드로이드의 이미지 식별 알고리즘을 설계했습니다.CEO 우간샤는 인텔 차이나조사소 원장 출신. 장옌 공동창업자는 베이징 이공대의 자율주행 프로젝트 책임자였다. 각각 인공지능 알고리즘, 시스템, 자율주행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가진 리더급 인재였다.


    >


    위 씨는 현재 내부적으로 엘리트 파트 군이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전체 직원의 60퍼센트 이상이 글로벌 하나류 대학 석사 및 박사 출신 연구원까지 다니다. 이들은 파트 군 형태로 회사에 투신하고 있다. 사실상 중국 자율주행차량 스타트업 분야의 드림팀이라고 할 수 있다.동시에 버클리대 딥드라이브연구소, 칭화대와 기술교환 파트너십을 맺어 다양한 자율주행 관련 기술을 공급받고 있다. 다른 스타트업에는 좀처럼 따라잡을 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


    이용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완벽한 무인차량이 우리 스스로 찾아오려면 아직 멀었다. 서 음성 인식이 자신의 이미지 식별의 경우 정확도가 90%가 되어도 사용할 수 있지만, 자율 주행 자동차에서 자신의 멀리 한 0%는 사고를 의미한다. 기술력 외에도 시스템, 인프라, 제도 등 다양한 조건이 완벽하게 갖춰져야 한다. 그런 점에서 미래기술의 자율주행으로 당장 실질적인 수익을 창출하기는 쉽지 않다.그래서 우리는 공항, 점포 등 정해진 지역에서 50~60Km중 저속으로 운행하는 자율 주행 차량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레벨로 실현 가능한 제품을 빨리 상업화하는 것과 동시에, 장기적으로는 어느 도로에서도 달릴 수 있는 고속 자율 주행 기술을 연구하는 투 트랙 전략입니다. 대기업이 완벽한 수준의 자율주행차량 개발에 주력하는 동안 우리는 지속적인 상업화의 기회를 찾고 기술력을 축적하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낯선 기술과 소비자 사이의 벽을 허물고 점차 기술이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스며들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스타트업이 가는 길입니다.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은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자동차는 이동수단이기 이전에 일의 잠재력이 큰 상업매체다. 자율주행차 안에서 사람들은 더 이상 운전대를 잡지 않는다. 대신 커피를 마시고, 업무를 보고, 쇼핑을 하고, 콘텐츠를 본다. 다양한 부가가치가 만들어지는 공간이라는 스토리다.동시에 자율주행자동차보험, 무인배송, 공유경제 등 새로운 카테고리 시장을 만들어낼 수도 있을 것이다. 결국은 이러한 비즈니스 플랫폼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다.


    >


    인공 지능은 그 자체로는 기술이지만,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서 보면 소비자들에 재 공하는 온라인, 예는 무바 1서비스이다. China는 현재 무바 1서비스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국가이다. 여기서 방대한 양의 데이터와 기술의 축적을 하고 있다. 그만큼 스타트업을 이용할 수 있는 자원이 풍부하다는 얘기다. 투자자금도 넘쳐난다. 해외에 있던 인공 지능의 인재를 창업 시장과 부르다 1만큼 이야기한 자율 주행만 보면 China특유의 자동차 산업 구조도 영향을 미쳤다. 한국과 재팬의 자동차 메이커는, 수직화된 공정을 통해서 완성차를 만든다. 이를 파고들 공간이 적어 산업도 보수적이다.한편 China자동 차 업계는 1칙브토 협력을 통해서 성장했다. 부족한 자원을 외부에서 조달해 모듈 형식에 맞추는 데 익숙하다. 인공지능의 관건은 어떻게 각 요소에서 혁신이 만들어지고 이를 잘 융합시키느냐에 있다. 그런 점에서 China는 인공지능 스타트업의 혁신을 촉진하는데 유리하다. 실제로, 현재 China에서는 자동차 메이커-인터넷 중소기업-인공지능 스타트업간의 협력이 활발하게 행해지고 있다.물론 China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도 빼놓을 수 없다.


    >


    하나단 인터뷰가 이뤄지는 이 건물이 원래 베이징 시 하이위안 구의 지방국가부지였다. 그런데 이곳을 비우고 하이테크놀로지의 스타트업에 공급한 것입니다. 땅값이 꽤 비싼 곳으로 알고 있다. 베이징 외곽의 팡샨과 상하이의 연구개발센터 전부가 각지의 국가에서 공급된 부지다. 특히 연구소 근처 주변 도로를 무인 제동차 주행 가능지로 지정해 규제를 풀어준 것도 과감한 결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


    하본인의 체계적인 생태계가 조성되고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중소기업은 중소기업대로, 스타트업은 스타트업대로 각자 잘할 수 있는 분야를 파악해 다원화한 전략을 짜고 있다.인공지능에 사활을 걸고 있는 바이두의 경우 자율주행 플랫폼 사업자의 자리를 노리고 있다. 지난해 발표한 개방형 자율주행 기술 오픈 플랫폼 아폴로가 대표적이다. 스타트업과 자동차 업체는 바이두가 공급하는 알고리즘, 시스템, OS 등의 자원을 자유롭게 가져올 수 있다.한편 알리바바는 자동차를 인터넷과 연결해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만드는 스마트카 기술에 주력하고 있다.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으면 자동으로 알리페이로 결제된다=거본인, 주변 점포 정보를 공급하는 식이었다.


    >


    이 밖에도 온라인 지도 서비스 업체들은 자율주행차에 필요한 고화질 디지털 지도 구축에 나서고 하드웨어 대기업이 레이더, 센서 등의 부속품에 개발에 주력할 것이다. 최근에는 보험사들이 자율주행차 문제를 다루는 보험상품을 디자인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가까운 미래에 펼쳐질 자율주행차 시대를 앞두고 나이 많은 분야를 선점하고 있는 것이다.개인적으로는 이처럼 풍부한 제공망이 차이나이미국의 자율주행차량산업을 추격할 히든카드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맞는 말이었지만, 모든 기술이 획기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최초의 정수분 거품이 필수적이었다 아직 걱정할 수준은 아니다. 선두그룹이 앞장서야 후발주자도 도전할 수 있었던 차이나 랩 이승환.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