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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GSN]케이팝(K-POP), 문화와 영향력 좋구만
    카테고리 없음 2020. 3. 2. 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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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부 지역에 국한된 유스서브컬처로 세계적인 현상으로 거듭난 케이팝이 의식 있는 커뮤니티 안의 두꺼운 팬층을 통해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하나부 지역 마니아들의 유스 서브 컬쳐에서 시작해 세계적인 현상으로 거듭난 케이팝이 주요 문화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BTS, 블랙핑크등의 대형 그룹이 인솔하는 수십억 달러 규모의 산업으로, 대중 sound 락 시장에서 새로운 질서를 쌓아 올리고 있다. 스트리밍 시장의 발달과 소셜미디어의 영향력 증가에 힘입어 케이팝은 현실성 있는 분야를 넘어 진정한 파워 플레이어로 거듭났다.높은 충성도와 탄탄한 커뮤니티를 자랑하는 케이팝 팬들은 상시적으로 소통하며 아동용 물품에 막대한 비용을 소비하는 것은 물론 클라우드 소싱 플랫폼을 통해 마케팅 비용을 십시일반으로 모아 악한 감정을 느끼지 않는 가수를 집단으로 지원하고 있다. 케이팝의 팬 문화는 지지하는 가수의 이름으로 자선단체와 비영리단체에 기부하는 방식으로 일종의 사회문화 현상으로 발전하고 있다.한편 정신건강과 악플 문제에 대한 인식이 커지면서 K-POP 업계는 너무나 변치 않고 친완벽주의를 추구하는 시스템을 돌아보고 있다. 또 하나부 아티스트들은 사회적 압박과 금기시되어 온 이슈에 대해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본 리포트를 통해 주류시장에 유입되고 있는 케이팝의 발전 상황을 자세히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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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케이팝은 SM, YG, JYP 등 대형 엔터테인먼트사의 체계적이고 성공적인 시스템 덕분에 하나의 music 장르를 넘어 문화 현상으로 거듭났다. 팝 신드롬 리포트로 앞서고 전한 대로 전 세계 팬들이 24가끔 중 특정 연예인의 생활을 엿볼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 참여 전략이 중요한 성공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케이팝 팬들은 소셜미디어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한다. 트위터에 따르면 20하나 8년 팝 관련 트윗은 53억건에 이르는 신기록을 세웠다. 그 해에 대한민국 music시장은 전년 대비 한개 7.9%의 성장을 기록한 music의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 파이는 페루, 캐나다, 프랑스, 터키의 팝 스트리밍 횟수가 하나 옥 회를 돌파했습니다.​ 닐슨 music에 따르면 아메 리카 시장조차 대한민국 music에 대한 소비가 20하나 7년부터 20하나 9년 사이 두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이 같은 스트리밍 문화 덕분에 한때 서브 장르로 여겨졌던 케이팝이 화제의 한가운데로 떠오르고 있다. 뉴욕 타이입니다(평론가 죠은・카라마니카은 이런 현상에 대한,"팝 2.0이라고 부름직한 현상으로 다양한 배경을 바탕으로 탄생한 music이지만, 특유의 규칙대로 움직인다."이라고 전했습니다.K-POP의 열렬한 팬텀 문화는 기존의 대중 music시장과 차별화하는 요소입니다. 김석영 UCLA 연극영화방송학부 교수는 이런 K-POP 팬덤에 대해 이강과 함께 설명했습니다. 케이팝 팬들은 스스로를 수동적인 소비자가 아니라 괜찮다는 아티스트의 성공을 좌우하는 적극적 기여자이자 일종의 프로듀서라고 생각합니다.팬들이 돌그룹으로 성공하기까지의 혹독한 훈련 과정을 알게 되고 스토리텔링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때문에 팬들은 각 멤버의 개인사에 관심을 갖고 이들의 재능과 성공에 대한 열정을 높이 평가한다.케이팝이 주류 시장에 편입되면서 JYP엔터테인먼트는 좀 더 폭넓은 시장에 다가서기 위해 전략을 재구성하고 있다. JYP엔터테인먼트의 대표 박진영은 'JYP 2.0'프레젠테이션을 통해서'현지화에 따른 글로벌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거듭 강조했습니다. JYP는 향후, "해외로부터 직접 인재를 육성해, 프로듀싱 하는 것"에 힘을 쏟을 전망입니다. 이러한 계획의 하나후와은에서 중국에서는 멤버 전원이 중국 본토 출신인 '남자 이야기'와 2020년 데뷔를 앞둔 전원 재팬의 멤버로 구성된 걸그룹 니지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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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OP 산업의 참가 전략이 더욱 더 고도화되어, 온라인에서의 인지도가 오프라인 공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하나 9년 하나 0월 서울에서는 사상 쵸소리우에 '팝 굿즈 마켓'이 열리면서 하나하나 참관객이 3만명에 육박했습니다. 또 같은 달'하우스 오브 BTS'팝업 샵 오픈하고 200여종의 상품과 BTS의 음악 비디오 속 장면을 재현할 수 있는 체험 공간이 마련되 슴니다. 이외에도 BTS 멤버들과 춤추는 장면을 영상으로 찍어 SNS로 공유할 수 있는 AR 공간이 마련되었습니다.​ 서울은 2024년 개관을 목표로 한 국내 최초의 팝 전문 공연장'서울 그거 과인'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서울 알레과인눈 만석 규모의 실내 공연장에서 팝 명예의 전당, 특별전시공간은 물론 극장, 음식가 등의 편의시설이 들어서려던 케이팝 업계의 바람을 타고 새 종이 잡지가 속속 출간되고 있다. 세계 최초의 케이팝 팬덤조사소 브립(Blip)은 아티스트에 대한 깊은 분석과 함께 케이팝을 인문학적으로 다루는 잡지를 새롭게 창간합니다. 잡지는 "지속 가능한 성장","정체성","액막이","조직 문화"의 4개의 카테고리에 근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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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세계 대중 소리액기에에 돌풍을 일으킨 한정 보이 밴드 BTS는 20일 8년 제한 국제 문화 교류 진흥원(KOFICE)보고서에 따르면 한정 전체 GDP중 46.5억달러의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 긍정적인 메시지, 뛰어난 무대 매너, 활발한 SNS 활동을 바탕으로 한 BTS는 급속히 오늘날 유소년 세대의 공감을 얻으며 전례 없는 성공을 거두고 있다.소리악평론가 정민재는 사우스차이 본인 모닝포스트(SMCP)와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전했습니다. BTS는 음악마다 매가령적인 이야기를 뒷받침하고 있고 앨범은 하본인의 시리즈처럼 연결돼 있어요. 라이브 콘서트 영상, 유튜브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콘텐츠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BTS는 20일 8년 믹크빌보ー도의 메인 차트를 장식하고 유엔 총회에 참석, 연설하고 태국나요 '차세대 리더'에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일 9년에는 빌보드 music어워드(BBMA)에서 톱 듀오/그룹 부문에서 수상한 1아시아 아티스트로 떠오르고 있고, 개설한지 3시간 3일 분 후에 틱톡 일 00만 팔로어를 달성하고 가장 단기간 안에 틱톡 일 00만 팔로어를 달성하는 기네스 북 신기록을 세웠다.BTS의 성공이 훨씬 특별한 이유, 곧바로 밑바닥에서부터 시작해 정상까지 올라갔다는 것이었다. 헌신적이고 체계적인 팬덤을 자랑하는 아미는 강력한 투표권을 가질 뿐만 아니라 BTS가 음악을 통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집단으로 실천하는 사회문화 현상을 선도하고 있다.아미는 소가족의 자녀와 같은 깊은 관계를 가진 팬덤으로 소셜미디어를 통해 소통하고 서로에게 힘을 주며 행동으로 커뮤니티를 적극 대변한다. 아미는 가끔 팬들을 위한 행사를 개최해 BTS의 이름으로 현지 자선단체나 비영리단체에 기부한다.유스세대에 진정성 있고 일관된 메시지를 전하는 BTS 멤버들은 거침없이 느낌을 나타내며 불안감, 우울증, 세대간 어지러운 교육시스템 등 사회적 문재에 대해 이야기한다.BTS를 탄생시켰다 방시혁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대표는 다른데요.종이와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전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오늘날 젊은 세대가 느끼는 고통에 대해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다양성과 정의를 존중하고, 유스 세대와 소외된 사람들의 권익을 존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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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케이팝은 아시아에서 전개되고 있는 남성 뷰티와 젠더 플루이드 트렌드를 이끄는 주요 원동력입니다. 새롭게 떠오르는 케이팝 아티스트들은 이제 이보다 한발 더 자신감이 그동안 금기시돼 온 이슈에 대한 편향된 생각을 깨는 데 앞장서고 있다.​ 홀랜드는 커밍 아웃한 23세의 팝 아티스트로 언젠가는 대한민국 성 소수자의 카페에서 롤 모델로 성장하기를 희망하는 것입니다. 동성애 기자로서 성장기에 겪은 고통을 음악으로 다소움 나온 데뷔 곡'네버랜드'은 20일 8년 발매하고 20시 오랜만에 한 00만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홀랜드는 팀보그와의 인터뷰에서 향후와 함께 전했습니다. 내가 어떤 것인지 알리고 성적 개인의 취향과 상관없이 사랑받을 수 있으며 사랑받을 만한 소음을 증명하고 싶었다. 저는 저를 포함한 성적 소수자들에게 고통을 준 사람들로 인해 패배감을 느끼고 싶지 않았어요."​ 한편 보이 밴드 NCT일 27은 완벽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대한민국의 미의 기준을 거부하기 때문에 무보정 사진을 흘리고 상처, 점, 자국을 너에게 드러낸 사진은 소셜 미디어에서 찬반 논쟁을 하는 저와 쿄쯔다. 앞으로 정신건강의문에 대한 인식향상과 대한민국의 외모지상주의에 도전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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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 브랜드는 케이팝 아티스트와 협업하고 기억에 남는 오프라인 이벤트도 팝업숍을 열어 신아날로그 유스 세대에 다가서야 한다. Z세대들은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독창성을 발휘할 수 있는 오프라인 경험을 중요하게 여긴다. 굿즈와 체험공간을 통해 참여도를 높여보자.케이팝 아티스트들이 전하는 강력한 메시지는 코즈를 중시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 행동하는 Z세대 팬들의 깊은 공감을 얻고 있다. 브랜드는 온라인 팬덤과 손잡고 그들의 가치를 받아들이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데 도움이 됐어야 했다.전통적인 뷰티 개념에 도전장을 내밀고 긍정적인 메시지를 내놓는 이미지의 브랜드는 미의 기준과 사회적 규범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케이팝 아티스트들과 손을 잡아야 한다. 유스세대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안전공간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공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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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WGSN| www.wgsn.com/카카오 톡의 플러스 친구@wgsn​ 하나 998년 런던에서 설립된 WGSN은 글로벌 하나 정도의 트렌드 예측 정보 회사이다. WGSN은 300명을 넘는 트렌드 마스터로 데이터 분석가를 통해서'패션','미인','소비자','라이프 스타일 하나'등 다양한 산업의 미래의 트렌드를 예측하는 것이다. 현재, 아디다스, 넷플릭스, 스타벅스, 삼성 등 전 세계 6,500개 이상의 작은 기업이 서비스를 이용 중이며 약 74,000명의 액티브 사용자가 WGSN을 통해서 비즈니스 네하을 준비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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